Home > 댄스스포츠 > 예절(에티켓)
     
 
춤 출 때는 몸을 깨끗이 가져야 하며 특히 체취나 구취에 신경 써야 합니다. 그러므로 음주나 마늘, 김치 같은 음식은 삼가해야 합니다.

복장은 단정해야 하며 정장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여자가 바지나 타이트 스커트를 입는 것은 실례입니다.

신발은 무도화(바닥을 가죽으로 만든)를 신어야 합니다.

춤은 남자가 먼저 예의바른 태도와 공손한 말씨로 신청(Propose)하여야 합니다.

여자가 남자의 춤 신청을 받았을 때는 답례가 분명해야 합니다.

즉 사절할 경우에는 공손한 말투로 합당한 이유를 말하여 남자의 체면을 세워 주어야 합니다.

일단 응낙하게 되면 음악이 끝날 때까지 다른 사람과 춤을 추거나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동호인 사이에서는 여자가 남자에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 남자는 반드시 응해야 합니다.

여자가 춤을 응낙하였을 때는 춤 추는 장소까지 에스코트(Escort) 하여야 하며, 춤이 끝나면 다시 제자리까지 에스코트하고 파트너가 되어준 것에 감사를 표해야 합니다.

부부 또는 동행이 있는 여자에게는 먼저 남자에게 허락을 받아야 하며 동행한 남자가 다른 사람과 춤을 출 경우에는 직접 청하여도 됩니다.

파트너와 동행했을 경우 첫 곡과 마지막 곡은 반드시 파트너와 추는 것이 예절입니다.

초청자가 있는 파티일 때는 여자는 남자주인, 남자는 여자주인에게 춤을 청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춤을 출 때 파트너가 틀렸다고 지적하거나 가르치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춤을 출 때는 반드시 시계의 반대 방향인 L.O.D.(Line of Dance)로 진행해야 하며, 중앙선(Center Line)을 넘거나, 다른 사람의 진로를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부딪쳤을 때는 뒤에 오는 사람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앞을 주시해야 하며, 남자가 볼 수 없는 경우 여자가 손으로 등이나 팔을 눌러서 알려 주어야 합니다.

춤에서는 남자가 리더(Leader)이고 여자는 폴로워(Follower)입니다. 그러므로 여자가 남자를 리드하려고 하면 안 됩니다.

무도회에서는 여러 사람과 즐기며 사교와 유쾌한 분위기를 만드는데 모두가 협조해야 합니다.

한 커플(Couple)과 계속해서 추기를 원한다면 다른 장소에 가서 추어야 할 것입니다.

무도회란 여러 사람의 사교와 교제를 위한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이 가진 어떠한 지식과 재능도 사용하기에 따라 사회에 이바지하기도 하며ㅍ 독소가 되기도 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전하고 합리적인 사고방식과 인격의 완성일 것입니다. 즉 ‘두배의 걸음’이라는 뜻입니다.